뷰페이지

“국회도서관 인력·서비스 보강해야”

“국회도서관 인력·서비스 보강해야”

입력 2014-02-15 00:00
업데이트 2014-02-15 01:29
  • 글씨 크기 조절
  • 프린트
  • 공유하기
  • 댓글
    14

도서관학 최고령 박사학위 최문휴 前국회도서관장

“지금 국회도서관의 여건으로는 입법 활동 보조라는 제 기능을 하기가 어렵습니다.”

이미지 확대
도서관학으로 최고령 박사학위를 취득하게 된 최문휴(79) 전 국회도서관장은 14일 국회도서관의 기능 약화에 대한 우려감을 이같이 전했다. 최 전 관장은 오는 18일 명지대에서 ‘국회도서관 입법정보서비스 이용도 제고에 관한 연구’라는 주제로 박사학위를 받는다.

그는 전화통화에서 “국회의원의 입법 지원 업무를 수행하던 국회도서관 입법정보지원과가 2007년 국회입법조사처로 독립한 뒤 국회도서관은 인적 자원, 예산 등 모든 면에서 부족한 점이 많다”며 “국회입법조사처와 국회도서관 정보실을 통폐합해서라도 제 업무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”고 주장했다.

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한 최 전 관장은 국회의장실 비서관, 이회창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 특별보좌관 등을 거쳐 2000~2002년 국회도서관장으로 근무했다. 관장 시절 그는 국회도서관이 미국 의회 도서관의 입법조사처 같은 역할을 할 수 있게 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다양한 발간물을 자체 제작했다. 또 각종 정부 보고서와 학술지, 정기간행물, 학위 논문 등을 데이터베이스 형태로 구축하는 데에도 힘을 쏟았다. 이번에 내놓은 논문에서 그는 “전자적, 비전자적 정보 서비스를 누구나 다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지금 국회도서관의 인력이나 서비스 환경을 대폭 보강해야 한다”고 제안했다.

강병철 기자 bckang@seoul.co.kr

2014-02-15 9면

많이 본 뉴스

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?
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.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(9%), 소득대체율(40%)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. 당신의 생각은?
보험료율 13%, 소득대체율 50%로 각각 인상(소득보장안)
보험료율 12%로 인상, 소득대체율 40%로 유지(재정안정안)
광고삭제
위로